2016년 8월 23일 화요일

에스페란토 초급 문법 연습 - 박용승 2005










에스페란토

초급 문법 연습



















에스페란토 전국 합숙
2005.02.26 ~ 27



에스페란토 16개 문법

1. 부정관사는 없고, 정관사 ‘la’ 가 있으며 모든 성, 수와 무관하다. 관사의 용법은 독어, 불어 및 다른 언어에서와 같다. 관사를 사용함에 어려움을 느끼는 사람은 시작 단계에는 정관사를 전혀 쓰지 않아도 좋다.
2. 명사는 어미 ‘O’를 갖는다. 복수를 만들 때는 ‘J’를 덧붙인다. 격에는 주격과 목적격 두가지가 있다. 목적격은 주격에다 어미 ‘N’을 덧붙인다. 다른 격들의 경우에는 전치사의 도움으로 나타낸다. (소유격은 ‘de’, 여격은 ‘al’, 탈격은 ‘per’, 또는 의미에 따라 다른 전치사를 쓴다.)
3. 형용사는 어미 ‘a’로 끝난다. 격과 수는 명사에서와 같다. 비교급 ‘pli’, 최상급은 ‘plej’ 이며, 비교급에서 접속사는 ‘ol’을 쓴다.
4. 기본 수사 (격변화를 하지 않는다) unu, du, tri, kvar, kvin, ses, sep, ok, naŭ, dek, cent, mil 이 있다. 몇십, 몇백은 수사의 단순한 집합으로 나타낸다. 서수는 형용사 어미를 덧붙인다. 배수를 나타낼 때는 접미어 ‘-obl-‘, 분수를 나타낼 때는 ‘-on-‘, 집합수를 나타낼 때는 접미어 ‘-op-‘를 덧붙이며, 분배를 나타낼 때는 ‘po’ 를 쓴다. 그 외에도 명사적 수사와 부사적 수사가 쓰인다.
5. 인칭대명사 : mi, vi, li, ŝi, ĝi (물건이나 동물). si, ni, vi, ili, oni. 소유대명사는 형용사 어미를 덧붙인다. 격변화는 명사에서와 같다.
6. 동사는 인칭이나 수에 따라 바뀌지 않는다. 동사의 형태 : 현재 시제의 어미 ‘-as’; 과거 시제 ‘-is’; 미래 시제 ‘-os’; 가정법 어미 ‘-us’ ; 명령형‘-u’ ; 부정법‘-I’ 이다. 분사 (형용사 또는 부사적 의미로) : 능동 현재는 ‘-ant-‘ ; 능동 과거는 ‘-int-‘; 능동 미래는 ‘-ont-‘; 수동 현재는 ‘-at-‘; 수동 과거는 ‘-it-‘; 수동 미래는 ‘-ot-‘이다. 수동태의 모든 형태는 ‘esti’ 동사의 각각의 형태와 필요한 동사의 수동 분사의 도움으로 만들어진다. 수동태에 있어서 전치사는 ‘de’ 이다.
7. 부사‘-e’로 끝난다. 비교급은 형용사에서와 같다.
8. 모든 전치사는 주격을 요구한다.
9. 모든 단어는 쓰여진 대로 읽는다.
10. 악센트는 항상 끝에서 두 번째 음절에 있다.
11. 합성어는 단어들의 단순한 연결로 만들어진다. (이 때, 중요한 낱말이 끝에 온다.)문법적 어미도 독립된 단어로 본다.
12. 다른 부정어가 있을 때 ‘ne’ 라는 낱말은 쓰이지 않는다.
13. 이동 방향을 나타내고자 할 때, 단어의 목적격 어미를 취한다.
14. 모든 전치사는 한정된 의미, 변하지 않는 의미를 갖는다. 그러나 만약 우리가 어떤 전치사를 사용해야 할 때 꼭 맞는 전치사가 없을 때는 전치사 ‘je’ 를 쓴다. 이 전치사 ‘je’ 는 독립된 의미는 없다. 전치사 ‘je’ 대신 전치사를 쓰지 않고 목적격을 쓸 수도 있다.
15. 대부분의 언어에 있어서 하나의 같은 어원에서 나온 이른 바 외래어라는 단어를 에스페란토로 표기할 때 표기법만 에스페란토에 맞게 고칠 뿐, 변경없이 그대로 사용된다. 그러나 하나의 어근으로부터 나온 여러 단어에 있어서는 기본어만 변경없이 사용하고 그 밖의 낱말들은 에스페란토의 규칙에 따라 기본어에서 만들어 쓰는 것이 더 좋다.
16. 명사와 관사의 마지막 모음은 생략될 수 있으며, 생략부호(아포스트로포)로 대신할 수 있다.

(발췌. 인터넷 시대의 국제어 에스페란토 입문이중기 지음)
에스페란토 알파베토 (읽기와 쓰기)

A
아기
agi
바다

가방

B
바지
baĝi
보물

부산

C
can
짬뽕

찜질방

Ĉ
ĉa
차가운

차표

D
도끼
doki
다리미

대구

E
se
세기


F
판타지
fantaĝi
팬시



G
고도리
godori

구리

Ĝ
조개
ĝoge
감자

조직

H
호박
hobak
한국



Ĥ
()






I
이리
iri
일본



J
()
요리사
jorisa
야구

유리

Ĵ






K
카메라
kamera




L
갈매기
galmegi




M
마술
masul
모래

마시다

N
노래
nore
노인

나이

O
오리
ori
고리

꼬리

P
포도
podo
팬티

소풍

R
()
가리봉
garibong
수리

라디오

S
so
수박


Ŝ
()
숏다리
ŝotari
물개쇼



T
토끼
toki
울타리

따로

U
우산
usan
우리

공주

Ŭ
()
완두콩
ŭandukong
완장

꾀꼬리

V
베일
veil
베리굿

바이올린

Z
피자
piza





사용하지 않는 문자        Q,W,X,Y
L/R                                    갈대                구리                다리      
B/V, F/P, 어머니, 그림
받침                밧데리                       한국                                          



문법 어미, 복수와 형용사, 접두사,접미사

mi
granda
본다
vidas
vi
크게
grande
듣는다
aŭdas
li
작은
malgranda
느낀다
sentas
그녀
ŝi
작게
malgrande
생각한다
pensas
우리
ni
높은
alta
배운다
lernas
아버지
patro
낮은
malalta
논다
ludas
어머니
patrino
낮게
malalte
날아간다
flugas
아들
filo
빠른
rapid(    )
날아갔다
flugis
filino
빠르게
rapide
날아갈 것이다
flugos
학생
lernanto
느린
malrapid(    )
먹는다
manĝas
친구
amiko
느리게
malrapide
먹었다
manĝis
malamiko
아름다운
bela
먹을 것이다
manĝos
아이
infano
아름답게
(          )
가지고 있다
havas
남편
edzo
추한
malbela
(            )
havos
아내
(        )
추하게
(          )
원한다
vol(      )
사랑
amo
좋은
bon(    )
원했다
(           )
dormo
좋게
bon(    )
사랑한다
amas
커피
kafo
나쁜
(      )bon(    )
(            )
amis
우유
lakt(   )
나쁘게
(      )bon(    )
사랑할 것이다
(           )
akvo
따뜻한
varma
좋아한다
ŝatas
가방
sako
따듯하게
varm(    )
잔다
dorm(      )
책상
tabl(   )
추운
(            )
마셨다
trink(      )
mont(   )
강한
forta
서 있다
staras
하늘
ĉielo
강하게
(             )
앉아 있었다
sid(     )
나무
arbo
약한
(             )
달린다
kuras
hund(   )
약하게
(             )
읽는다
legas
고양이
kato
빨간
ruĝa
일할 것이다
labor(     )
libro
파란
blua
배우기
lerni
birdo
노란
flava
사랑하기
ami
aŭto
검은
nigr(   )
일하기
labor(   )
나를
min
노르스름한
flaveta
달리기
kur(   )
너를
vin
불그스름한
ruĝeta
놀기
(          )
나의
mia
거무스름한
(             )
마시기
(          )
너의
via
기쁜
(             )
배워라 !
lernu
산을
monto(   )
슬픈
malĝoja
날아라 !
flugu
물을
akvo(   )
유쾌한
gaja
마셔라 !
trink(   )
친구를
(         )
우울한
(             )
일하라 !
(          )




접두사, 접미사 (앞뒤에 붙여 새로운 뜻으로)

mal-


-in


-et, -eg

좋은
bona

남편
edzo

domo
나쁜
malbona

아내
edzino

빌딩
domego
사랑
amo

친구
amiko

오두막
dometo
미움
malamo

여자친구
(           )

웃다
ridas
사랑한다
amas

형제
frato

미소짓다
ridetas
미워한다
(            )

자매
(          )

폭소하다
ridegas
높은
(            )

hundo

울다
ploras
낮은
malalta

암캐
(          )

훌쩍이다
(           )
부지런한
diligenta

(          )

통곡하다
(           )
(        )
maldiligenta

암소
bovino

따뜻한
varma






뜨거운
(           )
-ej


-id


미지근한
varmeta
먹는다
manĝas

강아지
hundido

granda
식당
manĝejo

병아리
kokido

(        )
grandega
요리하다
kuiras

새끼
id(   )

(        )
beleta
부엌
kuirejo

송아지
(           )



배우다
lernas




-ec

학교
lern(    )o

-ind


아름다운
bela
커피
kafo

먹을만한
manĝinda

beleco
다방
(            )

읽을만한
leginda

granda



배울만한
(           )

크기
(            )
-il


볼만한
vid(         )

빠른
rapid(   )
먹는다
manĝas




속도
(            )
식기
manĝilo

-iĝ


무겁게
(        )
날다
flugas

granda

무게
pezeco
날개
flug(    )o

커지다
grandiĝas



적는다
skribas

높은
alta

-ig

필기구
(           )

높아지다
altiĝas

granda



두꺼운
dika

크게하다
grandigas
-ist


야위어지다
(             )

높게하다
altigas
가르친다
instruas




울리다
plor(     )as
선생님
instruisto




웃기다
rid(     )as
일한다
laboras




웃기는
ridiga
일꾼
laboristo




일시키다
labor(     )as
치료하다
kuracas






의사
(            )







Estas , 동사 시제

나는 학생이다.

Mi
estas
lernanto.
나의 아버지는 부지런합니다.

Mia patro
estas
diligenta.
나의 어머니는 아름답습니다.


estas

저것은 산이다.

Tio
estas
monto.
이것은 집이다.

Ĉi Tio
estas
domo.
산은 높다.

Monto
estas
alta.
나무는 푸르다.

Arbo
estas
verda.
개는 사납다.

la hundo
estas
terura.
나는 건강하다.

Mi
estas
sana.
나는 아팠다.

Mi
(        )
malsana
나의 이름은 홍길동입니다.

Mia nomo
(        )
Hong-gildong
저는 초보자입니다.

Mi
estas
komencanto.

전치사

아버지는 방안에 계십니다.

Patro
estas
en
ĉambro.
어머니는 부엌() 계십니다.

Patrino
estas
en
kuirejo.
아들은 집밖에 있습니다.

Filo
estas
ekster
domo.
책이 책상위에 있습니다.

Libro
estas
(    )
(            ).

아버지가 앉아 계십니다.

Patro
sidas.


아버지가 방안에 앉아 계십니다.

(       )
(         )
en
ĉambro.
어머니가 계십니다.

Patrino
(         )


어머니가 부엌() 계십니다.

(       )
(         )
(    )
kuirejo.
아들이 놀고 있습니다.

Filo
ludas.


아들이 밖에서 놀고 있습니다.

Filo
(         )
ekster
(         ).
딸이 공부하고 있습니다.

Fil(    )o
studas.


딸이 방안에서 공부하고 있습니다.

Fil(    )o
studas
(    )
ĉambro.
개가 누워 있습니다.

Hundo
kuŝas.


강아지가 나무 옆에 누워 있습니다.

(       )
(         )
apud
(         ).
나는 부산에 살고 있습니다.

(       )
loĝas
en
Busan.
나는 서울에 것입니다.

(       )
ir(   )s
al
Seulo.

리자가 창문으로 갑니다.

Liza
iras
al
la fenestro.
나는 바다로 것입니다.

Mi
ir(    )
al
la maro.
리자가 창을 통해 바라봅니다.

Liza
rigardas
tra
la fenestro.



타동사, 목적격 (…, …)

우유가 따뜻합니다.
Lakto
(       )
varma.

나는 우유를 좋아합니다.
Mi
ŝatas

lakton.
나는 미지근한 따뜻한 우유를 마신다.
Mi
trindas
varman
lankton.
맥주가 차갑습니다.
Biero
estas
(         )

당신은 맥주를 마십니다.
Vi
trinkas

bieron.
나는 에스페란토를 배웁니다.
Mi
lernas

Esperanton.
할머니는 텔레비전을 보십니다.
Avino
rigardas

televidon.
딸은 라디오를 듣습니다.
(     )
aŭskultas

radion.
나는 당신을 사랑합니다.
Mi(   )
am(     )
Vi(    ).

나도 당신을 사랑합니다.
Ankaux Mi
am(     )
Vi(    ).

당신은 나를 사랑했습니다.
Mi(   )
am(     )
Vi(    ).


형용사, 부사, 비교급, 최상급 (꾸미기)

나는 학생입니다.
Mi
estas
lernanto.

당신도 학생입니다.
Ankaux Vi
estas
lernanto.

당신은 부지런한 학생입니다.
Vi
estas
diligenta
studento.
우리는 학생입니다.
Ni
estas

studentoj.
우리는 부지런한 학생입니다.
Ni
estas
diligentaj
studentoj.
장미는 꽃입니다.
Rozo
estas

floro.
장미는 아름답습니다.
Rozo
estas
bela.

저 꽃은 아릅답습니다.
Tiu rozo
estas
bela.

저 꽃들은 아름답습니다.
Tiuj rozoj
estas
belaj.

차는 빠릅니다.
Aŭto
estas
rapid(   ).

차는 빠르게 달립니다.
Aŭto
kuras
rapid(   ).

그 차들은 빠릅니다.
La aŭtoj
estas
rapidaj.

그 차들은 빠르게 달립니다.
La aŭtoj
kuras
rapid(   ).

그는 부지런한 일꾼입니다.
Li
estas
(           )
laboristo.
그들은 부지런한 일꾼()입니다.
ili
(       )
(           )
(           )

비행기는 더 빠릅니다 차보다.
Aviadilo
estas
pli
rapida
ol
aŭto.
차는 더 느립니다 비행기보다.
Aŭto
estas
(     )
malrapida
(   )
aviadilo.
차는 덜 빠릅니다 비행기보다.
Aŭto
estas
malpli
rapida
ol
aviadilo.
너는 나보다 더 부지런하다.
Vi
estas
(     )
(          )
ol
mi.

에스페란토는 영어보다 더 쉽다.



Ĉu 의문문 (맞는지 아닌지 묻는 방법)

당신은 학생입니다.

Vi
estas
lernanto.
당신은 학생입니까?
Ĉu
Vi
estas
lernanto ?
, 저는 학생입니다.
Jes,
Mi
estas
lernanto.
아니오, 저는 학생이 아닙니다.
Ne,
Mi
ne estas
lernanto.
저는 선생입니다.

Mi
estas
instru(    ).
당신은 에스페란티스토입니다.

Mi
estas
Esperantisto.
당신은 에스페란티스토입니까?
(      )
Vi
(       )
Esperantisto ?
나는 수영할 수 있습니다.

Mi
povas
naĝi.
당신은 수영할 수 있습니까?
(     )
Vi
povas
naĝi ?
, 저는 수영할 수 있습니다.
Jes,
Mi
pov(    )
naĝ(   ).

특수의문문 (누가,무엇,언제,어디서,,어떻게,… 묻는 방법)

나는 에스페란토를 배웁니다.
Mi
lernas
Esperanton.
누가 에스페란토를 배웁니까 ?
Kiu

lernas
Esperanton ?
그것은 꽃입니다.

Ĝi
estas
floro.
그것은 장미입니다.
Ĝi
estas
rozo.
어느 것이 장미입니까?
Kiu

estas
rozo ?

그것은 책상입니다.

Ĝi
estas
tablo.
그것은 책상입니까 ?
Ĉu
Ĝi
estas
tablo ?
그것은 무엇입니까 ?
Kio
Ĝi
estas ?

당신은 물을 마십니다.

Vi
trinkas
akvon.
당신은 물을 마셨습니까 ?
Ĉu
Vi
trinkis
akvon ?
당신은 무엇을 마십니까 ?
Kion
Vi
trinkas ?


저는 서울에 살고 있습니다.

Mi
loĝas
en Seulo.
당신은 어디에 살고 계십니까 ?
Kie
Vi
loĝas ?


나는 내일 것입니다.

Mi
iros
morgaŭ.
당신은 언제 것입니까?
Kiam
Vi
iros ?

그녀는 언제 돌아올까요 ?
Ki(    )
Ŝi
revenos?


당신은 저를 사랑하십니까?

당신은 왜 에스페란토를 배우십니까? (? Kial)



부정사(원형)의 사용 (하나의 문장에 동사는 하나?)

나는 우유를 마십니다.
Mi
trinkas
lakton.

우유를 마시기

trinki
lakton.

나는 우유 마시기를 좋아합니다.
Mi
ŝatas
trinki
lankton.
당신은 맥주를 마십니다.
Vi
trinkas
biero(   ).

당신은 맥주 마시기를 좋아합니다.
Vi
ŝatas
(        )
bieron.
나는 당신을 만납니다.
Mi
renkontas
Vi(   ).

당신을 만나기.

renkonti
Vin.

나는 당신을 만나기 원합니다.
Mi
vol(     )
renkont(   )
Vin.

에스페란토는 어렵지 않습니다.
Esperanto
ne estas
(     )facila.
에스페란토는 쉽습니다.
Esperanto
estas
(         ).
에스페란토를 배우기
lerni Esperanton.
나는 에스페란토를 배울 있습니다.
Mi  povas     lerni    Esperanton.
나는 에스페란토로 말할 있을 것입니다.
Mi  povos     paroli   en  Esperanto.

나는 일터에서 일합니다.
Mi
laboras

en
laborejo.
나는 일해야 합니다.
Mi
devas
labor(   ).


나는 학생입니다.
Mi
estas
lernanto.


나는 배워야 합니다.
Mi
dev(    )
lern(   ).



나는 에스페란토를 배우기 원합니다.

당신은 나를 사랑해야 합니다.

에스페란토는 쉽다.
Esperanto        estas       facila.
에스페란토를 배우기는 쉽다.
Lerni Esperanton   estas       facile.
당신은 수영할 수 있다.
Vi               povas       naĝi.
나는 수영할 줄 모른다.
Mi               ne povas    naĝi.
수영하기는 쉽지 않다.
naĝi             estas        malfacile.


말하기는 쉽다 그러나 행동하기는 어렵다.
(말하기 paroli, 그러나 sed, 행동하기 agi)





Ke~ (문장안에 문장을 포함하는 방법)

나는 알고 있다.
Mi scias.
당신은 서울에 살고 있다.
Vi loĝas en Seulo.
나는 생각한다.
Mi pensas.
중립어는 필요하다.
Neŭtrala lingvo estas necesa.

나는 알고 있다 (당신이 서울에 살고 있다) 것을                                              
Mi scias, ke Vi loĝas en Seulo.

나는 생각한다 (중립어는 필요하다)라고
Mi pensas, ke neŭtrala lingvo estas necesa.

나는 믿는다.
Mi       kredas
그는 정직하다.
Li       estas      honesta.
당신은 아름다운 정원을 가지고 있다.
Vi       havas     bel(   )   ĝarden(    ).
지구는 둥글다.
La tero   estas     ronda.

나는 그가 정직하다라고 믿고 있다.
Mi kredas, ke (                                                  )

당신이 아름다운 정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나는 알고 있다.
Mi scias, ke (                                                   )

사람들은 지구가 둥글다고 알고 있다.
Oni scias, ke (                                                  )

좋다.
Estas    bone !
당신은 내일 올 것이다.
Vi      venos    morgaŭ.
놀랍다.
        Estas    mirinde !
그가 성공했다.
Li      sukces(    ).

당신이 내일 것이라는 것은 좋다.
Estas bone, ke (                                               )

그가 성공했다는 것은 놀랍다.
Estas mirinde, ke (                                             )



관계사 (문장과 문장을 공통으로 관계된 것으로 연결하는 방법)

나는 책을 읽는다.
Mi
legas
libron.
그녀가 책을 선물했다.
Ŝi
donacis
libron

나는 그녀가 나에게 선물한 책을 읽는다.
나는 (그녀가 나에게 선물하였다) 읽는다.
Mi legas libron(Ŝi donacis libron)
Mi legas libron kiun ŝi donacis.

나는 사람을 알고 있다.
Mi
scias
homon.
그가 서울에 살고 있다.
Li
loĝas
en Seulo.

나는 누가 서울에 살고 있는지 안다.
나는 사람(그가 서울에 살고 있다) 안다.
Mi scias homon(Li loĝas en Seulo)
Mi scias kiu loĝas en Seulo.

Kiu loĝas en Seulo ? (누가 살고 있습니까 서울에?)
Kiu loĝas en Seulo. (서울에 살고 있는 누구!)

Kiu amas min ? (누가 사랑합니까 나를?)
Kiu amas min. (나를 사랑하는 누구!)

Kiun mi amas ? (누구를 나는 사랑합니까?)
Kiun mi amas. (내가 사랑하는 누구!)

Kion Vi volas ? (무엇을 당신은 원합니까?)
Kion Vi volas. (당신이 원하는 무엇!)

Kion Vi trinkas ? (무엇을 당신은 마십니까?)
Kion Vi trinkas. (당신이 마시는 무엇!)

Kie Vi lernos ? (어디에서 당신은 배울 것입니까?)
Kie Vi lernos. (                                   )

Kiam Vi revenos ? (언제 당신은 돌아오실 것입니까?)
Kiam Vi revenos.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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